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산엑스포 민간위 공식 출범…범국가 유치 역량 결집

기사승인 22-06-02 10:56

공유
default_news_ad1

삼성·현대차·SK 등 11개 기업 참여…산업부·외교부·해수부 유치전략 보고도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민간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31일 오후 부산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이하 부산엑스포 민간위) 출범식을 개최했다.

 
부산 엑스포 유치 서포터즈와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출처 : (부산=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부산엑스포 민간위원장을 맡고 삼성전자, 현대차, SK 등 국내 주요기업 11개사 등이 민간위원회에 참여한다. 

기업들은 해외 진출 국가 대상 중점 유치 포섭, 비즈니스 포럼 개최, 유통망을 활용한 홍보 등 박람회 유치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정부는 민간위 출범식에 맞춰 부산(북항)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30 세계박람회 유치전략회의도 개최했다.

전략 회의는 오는 11월 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을 앞두고 범국가 유치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6월 유치 신청서를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제출했고, 내달 제2차 유치후보국 발표(PT)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국무총리 소속 박람회 유치위원회 신설과 열린 경제강국·최첨단 산업강국·창의적 문화강국 등 3대 강국 브랜드 기반 개최역량 부각, 민관 해외네트워크를 총 동원한 170개 BIE 회원국 대상 전방위 유치 노력 강화, 부지·기반시설 등 개최 인프라 조성, 온·오프라인 및 K콘텐츠를 활용한 유치열기 확산 등의 박람회 ‘5대 유치전략’을 제시했다.

외교부도 모든 고위급 인사들의 외교활동에서 ‘부산박람회 지지’를 필수 의제로 반영하고, 105개 재외공관을 통한 홍보 또한 강화한다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 ‘유치교섭계획’을 보고했다.

특히 주요 BIE 회원국에 인지도와 영향력이 있는 인사를 ‘부산박람회 특사’로 파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박람회장 예정부지인 부산항 북항의 통합 재개발 사업 진행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을 포함한 박람회 ‘부지조성 계획’을 보고했다.

부산 북항 통합 1단계 재개발사업의 경우 올 연말까지 부지조성 공사를 완료하고 교통·공연·관광 등 박람회 유치를 위한 주요 기반시설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박람회 전시관 입지를 위한 2단계 사업은 현재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조사를 조기에 완료해 내년 3월로 예정된 BIE 사무국의 현지 실사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준비상황을 강점으로 부각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2단계 부지 내에 위치한 항만시설 및 철도시설은 2027년까지 이전·재배치해 박람회가 개최돼도 부지 조성 및 전시관 건립공사가 차질 없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진흥과(044-203-4016), 외교부 양자경제외교총괄과(02-2100-7670), 해수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051-604-3111)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저작권자 리더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